베짱이의 문화생활/영화&시리즈

넷플릭스 D.P. <탈영병잡는 탈영병, 한국 군대의 실체?>

열일하는베짱이 2021. 10. 1. 22:25
반응형

넷플릭스 D.P. <탈영병 잡는 탈영병, 한국 군대의 실체?>

 

정보 <출처 : DAUM TV검색>

 

D.P. – Daum 검색

Daum 검색에서 D.P.에 대한 최신정보를 찾아보세요.

search.daum.net

 

요약 : 한국 ㅣ 드라마 ㅣ2021.08.27 개봉 ㅣ 6부작 ㅣ 한준희, 김보통

줄거리

더보기

탈영병들을 잡는 군무 이탈 체포조(D.P.) 준호와 호열이 다양한 사연을 가진 이들을 쫓으며 미처 알지 못했던 현실을 마주하는 이야기

 

D.P <출처:넷플릭스>

 

최근 넷플릭스에서 한국 작품의 기세가 무섭다.

킹덤, 스위트홈 등 전 세계적인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해외에서 군대나 군인과 관련된 내용이라고 하면 다소 거리감이 있어 나름 신선한 소재로 다가올 것 같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아버지, 친구, 동생 등 현재 군 복무를 하고 있거나 전역한 사람들이 대부분이라 군인은 매우 친숙하게 느껴진다. 

 

하지만 DP(Deserter Pursuit-군무 이탈 체포조)에 대해서는 존재 여부 조차 몰랐던 사람들이 많았다.

 

D.P <출처:구글 이미지>

 

  올곧은 성격을 지닌 극 중 주인공 안준호(정해인)는 아르바이트를 하다 가족들에게도 알리지 않고 조용히 입대를 한다. 사회와는 전혀 다른 세상에서 느껴지는 낯섦에 적응하기도 전에 황병장이란 인물의 괴롭힘이 시작된다.

 

이후 우여곡절 끝에 우연치 않은 기회로 보직이 바뀌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DP다.

 

이 작품은 안준호가 탈영병을 잡으러 돌아다니며 겪는 에피소드들을 담았다.

 

웹툰 D.P 개의 날 <출처:구글 이미지>

 

  D.P는 웹툰 <D.P. 개의 날>을 원작으로 한 작품이다. 

  최근에는 인기를 끌었던 웹툰을 원작으로 영화나 시리즈를 제작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신과 함께, 이태원 클라쓰, 미생, 스위트홈 등이 있는데 D.P 역시 같은 케이스이다.

 

D.P <출처:구글 이미지>

 

  극 중 주연인 정해인과 구교환의 연기가 일품이다. 래퍼 매드클라운의 동생으로도 알려진 조현철 배우의 연기 또한 인상 깊었다.

 

D.P 공식 예고편<출처 : 유튜브>

 


 

  재미있는 사실 한 가지는 내년 7월부터 DP라는 보직은 사라진다고 한다. 정확히 말하자면 병사들의 보직 중 DP가 사라지고 부사관과 공무원이 DP의 역할을 대신하게 된다.

 

D.P <출처:구글 이미지>

 

  극 중에는 병장이 후임들을 괴롭히는 장면들이 종종 등장한다. 군대를 경험하지 않은 사람들이나 외국인들은 이런 일들이 실제로 일어나는지 아니면 연출을 위한 각색인지 정말 궁금해한다.

 

  이 부분에 나의 개인적인 생각을 답하자면 의외로 빈번하게 일어나는 일이다.

 

  물론 현재를 기준으로는 많이 줄지 않았을까 짐작되지만 바로 몇 년 전 내가 군 복무를 하던 때만 해도 가혹행위가 존재했다. 당시 같은 시기에 군복무를 했던 동기와 친구들과 대화하거나 보직 특성상 전국의 여러 부대를 다녀보며 알게 된 것은 지역마다 부대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후임으로써 감수해야 하는 괴롭힘이 어딜 가나 존재했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 생활시설에 대한 질문도 많았는데 DP 마지막화의 탈영병의 대사가 아직도 기억에 남는다.

"관물대의 수통도 6.25 때 쓰던건데 군대가 바뀌겠어?"

 

  내가 기억에 남았던 이유는 저 대사가 아니라 저 대사를 듣는 사람들의 반응이었다. 왜냐하면 실제 우리 부대에서 쓰던 수통이 6.25때 쓰던 것이었으니까...

  나에게는 대수롭지 않은 일이었지만 실상을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뜨악할만한 내용이었나 보다. 심지어는 우리가 운행하던 군용 차량도 6.25 시절에 쓰던 것이 있었다.

 

D.P <출처 : 넷플릭스>

 

  군에 대한 무조건적인 비난을 하는 것은 아니다. 당시 우리 부대는 어느 정도 후방에 배치되어 개선 시기가 비교적 늦었을 뿐 전방부대에서는 군대는 예전에 비해 시설이나 보수 등 환경이 좋아지고 있고 현재까지도 순차적으로 개선되어나가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국방비리와 관련된 문제들도 많고 개선되어야 할 점들도 많이 남아있다.

아마 DP가 유명세를 타고 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군에서도 경각심을 갖게 되지 않을까 예상한다.

 


PTSD를 유발할 수 있지만 그래도 감수하고 볼 만한 가치가 있음. 

평점 : 4.5 / 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