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짱이의 정보공유/청년지원정책

[14] 2021 직업훈련 플랫폼 STEP으로 취업준비와 자격증 끝장내기

열일하는베짱이 2021. 2. 16. 00:32
반응형

[14] 2021 직업훈련 플랫폼 STEP으로 취업준비와 자격증 끝장내기

 

 

취업 준비하랴 스펙 쌓으랴 항상 열심히 사는 많은 분들이 계십니다.

아니 근데, 그놈의 코로나 때문에 공부를 하고 싶어도 스터디나 학원에 가기가 어려워요.

그래서 대부분의 학생들은 집에서 온라인 교육을 듣는다고 합니다.

 

지난번에는 35만원 상당의 교육비를 지원해주는 '평생교육바우처'를 소개해 드렸었죠.

[5] 평생교육바우처 연간 35만원 교육비 지원

 

[5] 평생교육바우처 연간 35만원 교육비 지원

[5] 평생교육바우처 연간 35만원 교육비 지원 공부란 사람이 죽을 때까지 해야 하는 것이라고 하죠. 그러니 저 같은 직장인 분들도 예외는 아닙니다. 계속 무언가를 배우고 익히며 내 안의 능력치

nicetmr.tistory.com

 

 

오늘 온라인으로 자기계발이 및 학습을 하기 원하는 청년들을 위해 소개해드릴 내용은 바로

 

온라인 직업훈련 플랫폼 'STEP' 입니다. 

 

https://step.go.kr

 

STEP

STEP, 스텝, 직업훈련, 기술공학, 무료이러닝, 위키,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www.step.or.kr

 

아마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가 종식된 이후에도 업무, 학습 분야에 있어서 온라인의 역할이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작년 한 해 이미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며 학습 인원 1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고용노동부는 전 국민 비대면 평생 직업능력 개발을 지원하기 위햇 추진된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STEP)의 1차 고도화를 마치고 1월 27일(수) 대국민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STEP 또한 언택트시대에 발맞추어 계속 개선되어 나가는 중이라고 하니 자세한 내용 함께 보시겠습니다.

 

STEP이란?

 

스텝이란 Smart Training Education Platform의 약자로써 다양한 분야의 직업훈련 콘텐츠를 제공하는 온라인 직업훈련 플랫폼입니다.

수강생들은 STEP을 통해 전국의 훈련기관이 개발한 강의를 언제 어디서든 부담 없는 비용으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또 STEP 내 대부분의 강의는 현장 훈련 위주의 강의이기 때문에 온라인임에도 실무능력을 키울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TIP : STEP에서 취업특강을 수강하면 실업급여 수급을 위한 재취없 활동으로 인정이 됩니다. 구직 청년들에게 정말 좋은 정보네요!

 

2021년에 개선된 내용은?

 

1) 플랫폼 내 쌍방향 소통 가능


비대면 강의를 실시간으로 진행할 시 줌(ZOOM) 등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했던 이전과는 플랫폼 내 새로 도입된 '실시간 세미나 기능'을 더욱 편리한 학습이 가능해졌습니다.

*스텝 플랫폼의 기능으로써 팀별 화상회의는 물론 온라인 강의실과 연동한 출결관리 및 평가점수 부여도 가능합니다

 

 

2) 모바일 앱 출시


곧 출시될 예정인 모바일 앱을 통해 플랫폼 내 모든 콘텐츠를 핸드폰이나 태블릿에서도 편하게 활용할 수 있어 수강생들이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쉽게 훈련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창의적인 훈련 콘텐츠


누구든지 콘텐츠 저작도구 시스템을 이용해 온라인 학습 콘텐츠를 쉽게 만들수 있어 강사들은 자신만의 비법이 담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되었고 수강생들은 더 수준 높은 강의를 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4) 기관별 온라인 강의실 이용


온라인 강의실을 훈련기관들이 분양받을 수 있게 하여 수강생들은 각 훈련기관별 특색있는 온라인 강의실을 즐길 수 있고 질의응답 게시판이나 블로그, 토론방에서 강사와 직접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5) 수강생 직접 콘텐츠 거래


기업간 거래만 가능했던 STEP 콘텐츠 오픈마켓의 서비스가 기업-소비자 간 거래까지 확장됨에 따라 수강생 개인이 STEP을 통해 콘텐츠를 직접 구매하여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번 STEP의 기능 개편은 집체교육 중심 직업훈련을 디지털 기반 훈련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촉진하고, 훈련의 내실화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정부는 디지털 전환이라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STEP의 2차 기능 고도화, 교육방송(EBS)과의 협력을 통한 취업준비생 대상 무료 인문교양 콘텐츠 개발 등을 통해 전 국민의 평생 직업능력개발을 돕겠습니다."

-송흥석 직업능력정책국장-

 

암울한 시기에도 꿋꿋이 공부와 자기 계발을 지속해나가는 많은 학생, 직장인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