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짱이의 정보공유/청년지원정책

[6] 광역알뜰교통카드로 교통비 30% 아끼자(신청, 사용방법, 모바일)

열일하는베짱이 2021. 1. 18. 22:33
반응형

[6] 광역알뜰교통카드로 교통비 30% 아끼자(신청, 사용방법, 모바일)

 

  • 광역알뜰교통카드란? 

  • 신청 방법은?

  • 사용 방법은?

  • 실물카드 없이도 이용 가능한 꿀 TIP! (확인 필수)

 

오늘 전해드릴 소식은 바로 대중교통 출근러들의 교통비를 아껴줄 광역알뜰교통카드입니다.

사실 이게 도입된지는 시간이 좀 됐는데 생소한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사업이 일부 지역에만 적용돼 있었기 때문이죠. 그런데 작년 2020년도에 이 사업이 전국으로 확대되었습니다.

 

(본인의 거주지가 해당 주소에 속하는지 꼭 확인해보세요.)

 

광역알뜰교통카드란?

 

출처 :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홈페이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를 타고 이동한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고 추가로 카드사의 할인 혜택을 포함하여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구체적인 마일리지 적립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 800m 미만일 경우,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지급됩니다.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하며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 시 두배가 지급됩니다.

 

추가로 저소득층 청년에게 는 마일리지를 상향 지원하여 교통비의 최대 40%까지 아낄 수 있다고 하니 해당되시는 분들은 관할 주민센터에서 증빙서류를 발급받아 등록해주시기 바랍니다.

 

신청방법은? 

아래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사이트에 접속하여 카드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http://www.alcard.kr/

 

광역알뜰교통카드

출근은 편하게 ! 교통비는 가볍게!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로 더 알뜰하게 !

www.alcard.kr

 

발급 가능한 실물 카드는 신한카드(신용/체크), 우리카드(신용/체크), 하나카드(신용/체크) 총 6개가 있는데 혜택 목록이 나와있으니 잘 확인해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나는 지갑을 잘 들고 다니지도 않고 카드를 챙겨 다녀야 하는 것도 번거롭다!

하시는 분은 휴대폰만 하나로만 이용 가능한 방법이 있으니 마지막에 나올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사용방법은?

 

먼저 '광역알뜰교통카드' 어플을 다운받고 회원가입을 합니다.

* 단 마일리지 적립은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지자체 예산으로 지급되므로, 주소를 확인하기 위해 주민등록 등본 또는 초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그 뒤에 발급받은 교통카드를 등록하고 평소에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는 출발지와 도착지를 설정하여 완료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그 뒤부터는 매일 출발지에서 출발할 때 출발 버튼을 누르고 도착지에 오면 도착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대중교통 이용내역과 움직인 거리가 계산이 되어 마일리지 적립이 됩니다. 

 

반드시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셔야 하며 적립내역은 실시간이 아닌 약 2~3일 후에 확인이 가능하니 직후에 아무 내역이 나오지 않는다고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자 마지막으로

실물카드 발급 없이 이용하고 싶다면?

 

바로 이번에 시행하게 된 제로페이X알뜰교통카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인데 실물카드 발급 없이도 모바일로만 이용이 가능해 매우 편리해졌습니다.

 

사용을 위해서는 '티머니 페이' 어플을 먼저 다운받고 아래의 순서대로 알뜰교통카드를 발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까 광역알뜰 교통카드 어플을 다운받고 회원가입을 할 때 아래 카드사 선택에서 티머니를 선택하시고 방금 발급받은 광역교통카드의 카드번호를 기입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팁을 드리자면, 티머니 페이는 결제할 때마다 어플을 켜고 태그를 해야 해서 그마저도 조금 불편하실 수 있는데,  아래 이미지대로 설정해놓으면 상단바에 고정되어 편하고 빠르게 이용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교통비 절감을 도와주는 광역알뜰카드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